오늘 급떨어진 기온만큼 벤처·스타트업 ‘혹한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벤처캐피탈 투자가 40%나 급감했다고 합니다. 보고서는 민간 투자금과 정책 지원금이 동시에 줄면서 벤처기업의 자금난이 더 심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그 와중에도 꽃을 피우는 기업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경기침체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방법과 노하우를 함께 찾아볼까요? 레니의 팟캐스트에 소개된 Bravado CEO Sahil Mansuri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시장 상황에 맞게 세일즈 전략을 전환하기
투자자들은 단위 경제(unit economics)가 좋고, retention rate이 높은 곳에만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을 기반으로 교차 판매하고(cross-selling) 더 비싼 상품을 판매하는 것(upselling)을 선호하는 시장에서 모르는 대상에게 세일즈 등의 목적으로 연락을 하는 것(예: 콜드 메일)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예산과 고용이 동결되고 정리해고가 발생할 때 모두가 사업의 자본 유출을 유심히 눈여겨보고 있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모집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과 시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판매 전략도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보수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
11월-3월: 대부분의 회사들과, 영업사원들은 그들의 할당량을 훨씬 넘게 채우게 됩니다.
4월-6월: 4월에 갑자기 삐걱거리기 시작하면서 그 뒤로 고용 동결과 해고 등 어려운 시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 이후 기업들은 남은 기간에 대한 판매 예측을 대폭 줄이기 시작합니다.
7-9월: 판매예측을 대폭 줄인 이후로 이 기간에는 다시 예 측량을 훨씬 넘겨 달성하게 됩니다.(아마 판매 예측을 대폭 줄였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때문에 이 시기에는 최악을 면했다고 생각하지만 곧이어 가장 안 좋은 경기 침체 구간이 오게 됩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9월 중순에서 말기쯤에 그들이 스스로 꽤 잘했다고 생각하고, 그러면서 3분기에는 목표 실적을 채울 수 있다고 생각하고 4분기의 예상 실적을 수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10월에는 다시 피바다가 됩니다...)
10월, 11월: 갑자기 모두들 길을 잃어버립니다.
위에서 말한 사이클이 지금 실제로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입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기업들이 9월엔 아주 좋았지만, 지금 완전 상황이 엉망이기 때문에 2023년을 어떻게 계획해야 할지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보수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은 만약 올해 1000만 개의 매출을 이루어 냈고 내년엔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시장 상황이 매우 안 좋을 것이기 때문에 10%의 매출을 잃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내년의 목표로는 900만 개 정도의 매출로 계획을 잡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년 목표를 잡게 된다면 1분기에는 250만 개의 매출을 달성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1분기에 250만 개를 달성하게 되면, 남은 기간 동안 목표를 수정하여 추가 예산을 지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1분기에 200만 개 이하라면, 다음 분기의 목표를 수정하면 되는 일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면 정기적인 예측이 편하게 됩니다. 매 분기 예측을 하는 것은 어려울 뿐더라 사업을 이어 가기에도 어려운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의 예측을 세우되, 마일스톤과 체크 포인트들을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낙관주의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목표는 낙관적인 시선보다는 솔직하게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모집] 커뮤니티 운영전략, 드디어 돌아왔다! (feat. 러닝메이트 홍보와 함께) → 자세히 보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운영법의 핵심'이 가득 담겨있는 프로그램 '커뮤니티 운영전략' 시작에 앞서 그로우앤베터 러닝메이트를 모집합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더 나은 성장을 도와주는 친구이자 동반자인 러닝메이트는 그로우앤베터의 미션인 '서로가 서로의 성장을 도와준다면 우리는 놀라운 결과를 실현할 것이다'와도 연결되는데요. 함께 성장하고 독려하는 데 관심있는 분이라면 주저하지 마시고 신청해주세요! (참고로 러닝메이트에게는 프로그램 '무료 수강'과 함께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