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피라미드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안녕하세요, 그로우앤베터입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쉽 두 번째 글을 소개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는 오퍼레이션도 조직의 성장에 걸맞게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는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지난 글 보기) 스타트업의 오퍼레이션은 조직구조의 형태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만큼 각 조직구조를 살펴보고, 어떠한 조직구조가 우리 회사와 사업모델에 적합한지 살펴보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분량상 요약된 내용을 담고 있으니 전문을 통해 깊이 있는 내용을 접해보시길 바랍니다. 언제까지 피라미드형 조직 구조로 버틸수 있을까?
많은 기업들이 택하고 있는 전통적인 구조이나, 중앙집권적으로 모이는 구조의 문제로 의사결정의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빠른 의사결정이 어렵다. 즉, 오퍼레이션의 속도가 J커브 형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기업의 조직구조를 각 퍼널에 맞춰 재구성하고, 각 퍼널별로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오퍼레이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경영진은 퍼널 전체를 관통하는 대표 지표와 각 퍼널 별 관리 지표를 통해 조직을 관리하며 중요한 의사 결정에만 집중할 수 있다.
프로젝트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별 의사결정 속도가 빠르고 개인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직문화가 잘 정의되어 있고 각 구성원들이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며,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에 좀 더 적합한 조직구조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성숙도가 일정 궤도에 진입하여 더욱 빠른 성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자 하는 단계의 스타트업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퍼레이션의 속도와 완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구조이다. 조직문화가 공고하게 형성되어 있어야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다. 전문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해 보세요! 우리 회사에 적합한 조직 구조가 무엇인지 더 깊이 알고 싶으시다면, 조직 오퍼레이션 리더쉽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인 내용과 실제 스타트업 적용 사례를 다룰 예정입니다. 더 건강하고 높은 성장을 이루는 조직구조로 진화하기 위해 고민하신다면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세요! (마감임박) 최상의 고객경험을 디자인하는 CXManager가 되고 싶으시다면, 연봉 천만원 올리는 CXManager 실전과정을 제안합니다. 고민은 성장만 늦출 뿐! 철저한 실전중심, 업계 최고의 베테랑 프로페셔널 리더와 코치에게 배워보세요! "이론보다 실제사례가 궁금했는데, 실무 중심이라 업무를 점검하는데 도움되었어요" "20년차 CXM 선배의 노하우를 착착 정리해서 흡수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어요" (CXManager 실전 노하우 1기 실제 후기 중) |
실무자 역량 강화 플랫폼, '그로우앤베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