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자와 함께 성장하는 에어비앤비 28가지 전략을 알려드려요. 당신은 공급자(Suuply)의 성공을 도운 적 있나요? AirBnB에서 얻은 28가지 서플라이 그로스(Supply Growth) 전략 김수진 현) 인디펜던트 컨설턴트 클래스101, 헬로우봇 등 15개 스타트업 비즈니스 자문 전) AI 스타트업 전략/PMO 담당 전) 삼성 인하우스 컨설턴트 🧐 당신은 공급자(Supply)의 성장을 도운 적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성공의 척도를 얼마나 돈을 벌었느냐에 둡니다.
그러나 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백만장자로 만들었느냐가
성공의 척도로 생각합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 레이 크룩, 맥도날드 창업자 서플라이 그로스(Supply Growth) 시작에 앞서 스타트업이란 단어가 태생하기도 전인 고대 유물 이야기를 던져봅니다. 맥도날드의 성공은 과연 버거맛이 좋아서이기 때문일까요? 맥도날드 형제가 만든 버거를 전 세계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레이 크룩이 도입한 프랜차이즈 모델 덕분입니다. 여기서 프랜차이즈 모델의 핵심은 누구나 성공해서 돈 벌고 싶은 참여감을 강력하게 자극했다는 것입니다.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 모델이야 말로 서플라이 그로스(Supply Growth) 모델의 시조새라고 할 수 있죠. 흔히 역사는 반복된다는 이야기를 하잖아요. 온라인 비즈니스는 어떨까요? 1980년대 인터넷의 첫 시작에는 단순히 무료 컨텐츠를 브라우징하거나 했는데요. 그러면서 2000년대인 지금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유통하고 누구나 소비를 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 2020년으로 넘어와 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돈 버는 강의'가 인기가 많은 해이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온라인에서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생태계가 열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인구의 소수만이 인터넷을 통해 돈을 번다면, 앞으로는 그 비중이 더 많아지고 보편화 되는 날이 올 거에요. 마치 지금 기업들이 좋은 인재를 모시기 위해 HR 전쟁을 치루듯, 좋은 공급자를 모시기 위한 전략도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거라 예상합니다. 이런 과도기에 서플라이 그로스(Supply Growth) 전략을 미리 그려보는 것은 3년을 앞서 나가는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대표님이라면 나의 사업의 영향력을 더 키울 수 있고, 실무자라면 서플라이 그로스(Supply Growth)를 내 일의 일부로 가져가는 것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일도 보람있고 경력이 쌓일수록 네트워크 파워란게 폭발하거든요. 저는 운이 좋게도 2019년 처음 클래스101에서 크리에이터 센터의 초기 셋업 과정을 겪은 후 다른 서플라이 그로스(Supply Growth) 프로젝트들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맥도날드 레이 크룩이 언급했듯, 누군가를 성공으로 만드는 것이 저의 성공의 척도가 된 것이죠! 그로우앤배터에서 지난 몇년간 제가 얻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그 첫 탄으로 제가 서플라이 그로스 업무를 처음 시작할 때 나침반이 되었던 아티클의 일부를 공유합니다. 언제나 원문은 더 좋기 때문에 글 하단에 원문 링크도 확인해주세요 :) 🖐️공급자와 함께 성장하는 28가지 전략과 전술 👀 공급자와 함께 성장하는 비즈니스의 6가지 원칙 그로우앤베터 블로그에서 아래 내용을 더 확인해보세요!
에어비앤비처럼 성장하고 싶은 서비스의 담당자라면 공급자를 사로잡는 성공한 플랫폼의 단계별 실전 전략 👍 배달의 민족의 사장님, 네이버의 광고주, 클래스101의 크리에이터를 사로잡은 전략이 궁금하신가요? 공급자를 확보하는 방법, <공급자를 사로잡는 성공한 플랫폼의 단계별 실전 전략>에서 투 사이드 마켓을 키워본 사람들이 실제 사례를 통해 직접 알려드립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하면 1) 많이 2) 낮은 비용으로 공급자를 확보하고 3) 어떻게 서비스의 가치 향상과 매출 증대를 만들 수 있는지 배우면서 실전에 바로 적용해보세요! |
실무자 역량 강화 플랫폼, '그로우앤베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