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에게는 업무와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붙곤 합니다.
하지만, 많은 스타트업에서는 각 직무를 크게 구분하지 않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직무의 이름보다는 하는 일에 더 집중해야 하죠.
아마 님이 그로우앤베터의 뉴스레터를 꾸준히 봐오셨다면 프로덕트 기획자,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지 여러 아티클을 통해 이미 잘 알고 있을 겁니다.
모든 회사에는 프로덕트가 있기 마련이고, 이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은 어떠한 조직에서든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프로덕트 매니저에게는 기획부터 프로덕트 출시까지의 여정을 설계하기 위해 아이디어, 팀 구성, 리소스를 조화롭게 조율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죠. 이러한 조율을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의 노력이 회사 전체의 성공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처럼 프로덕트 계획은 기본적으로 조직의 목표와 목적과 맞아야 합니다. 물론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 이 기본적인 부분에서 어긋나기 시작하면 결국 제대로 된 계획이 실행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죠.
그렇다면 프로덕트 매니저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그리고 계획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팀원에게 공유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