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조직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새로운 경험임과 동시에, 큰 책임감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특히, 리더로 임명된 ‘첫 일주일’은 팀의 분위기와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이죠. 팀에게는 전환의 시기이자 리더 본인에게는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는 시기이며,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시기입니다.
이 기간에 리더는 어떤 요소를 점검해야 할까요?
일단 팀장으로 승진하면, 처음에는 자각이 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귀중한 첫 일주일을 별다른 전략 없이 그냥 지나가게 되죠. 하지만 실무와 관리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중간 관리자의 특성상, 처음에 방향성을 잘 수립하고 업무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1. 상위 리더와 얼라인 하기
첫 번째로 위쪽, 즉 상위 리더와 방향성을 얼라인 해야 합니다. 팀장은 아무래도 중간 관리자이다 보니, 그 위에 CEO와 같은 상위 리더가 존재합니다. 첫 일주일에는 이들과 자주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팀원들과의 관계 구축
두 번째로 아래,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특히 첫 일주일 동안 팀원들과 ‘관계 정립’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팀원들은 팀장으로서 나에게 어떤 걸 기대하는지 그리고 나 또한 팀원들에게 어떤 것을 바라는지, 상위 리더와 얼라인한 팀의 방향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바꾸고 싶은 부분과 지키고 싶은 부분들을 명확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